새천년을 맞이하여 한반도와 똑같은 도량 고경사는 좌청룡, 우백호, 앞산은 와불 형상이 보이고, 총 여덟 필지는 남과 북에 경계인 삼팔선 형상으로 되어있습니다. 천하에 명당 경상북도 영주시 평은면 녹지로 216 약사도량 고경사는 대웅전에 오불 부처님과 노상에 석조입석 삼존불, 마당에는 평화통일염원 “12층 통일석탑”과 석조와가 불교 추모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일월불교 태고종 총무원장 자광대종사는 지금시대에 맞는 약사여래불 기도도량에서 매월 초팔일 10시20분 약사재일 법회를 봉행하고, 매월 첫째 일요일 10시30분 ‘비영리법인 고경사 사랑나눔 법회’로 지역사회에 쌀과 라면을 12세대에 전달합니다. 관내 기탁하여 특히 공공복지의 까다로운 조건 때문에 도움을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 가구에게 지원되어 대상자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약사여래부처님은 동방정유리광세계의 교주이며, 약왕보살로서 수행하고 있을 때 중생의 병을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뜻밖의 불행한 재화를 소멸하여 의복, 음식 등을 만족하게 하는 등의 12대원을 세워 성취한 부처님입니다.

불교가 대중화되면서 질병의 괴로움을 퇴치하는 의사격인 부처님이 요구되었는데, 여기에 부합하여 출현한 부처님이 바로 약사여래 부처님입니다. 약사여래 부처님은 중생들이 바라는 것을 모두 얻게 하려 하셨습니다. 육신의 고통과 마음의 병 치료가 어려운 불치병, 난치병, 신병을 부처님의 원력과 친족 연족 천도재로 모든 병과 아픔과 고뇌가 다 사라지고 가정마다 살림살이가 모두 풍족해집니다. 말법시대에 여려 사람들에게 일파만파로 전해지는 약사도량 용암산 고경사입니다.